난이도 : Level 3
유형 : BFS / 구현
구현 시간 : 1시간
링크 :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60063
프로그래머스
SW개발자를 위한 평가, 교육, 채용까지 Total Solution을 제공하는 개발자 성장을 위한 베이스캠프
programmers.co.kr
문제 설명
로봇개발자 "무지"는 한 달 앞으로 다가온 "카카오배 로봇경진대회"에 출품할 로봇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준비 중인 로봇은 2 x 1 크기의 로봇으로 "무지"는 "0"과 "1"로 이루어진 N x N 크기의 지도에서 2 x 1 크기인 로봇을 움직여 (N, N) 위치까지 이동 할 수 있도록 프로그래밍을 하려고 합니다. 로봇이 이동하는 지도는 가장 왼쪽, 상단의 좌표를 (1, 1)로 하며 지도 내에 표시된 숫자 "0"은 빈칸을 "1"은 벽을 나타냅니다. 로봇은 벽이 있는 칸 또는 지도 밖으로는 이동할 수 없습니다. 로봇은 처음에 아래 그림과 같이 좌표 (1, 1) 위치에서 가로방향으로 놓여있는 상태로 시작하며, 앞뒤 구분없이 움직일 수 있습니다.
로봇이 움직일 때는 현재 놓여있는 상태를 유지하면서 이동합니다. 예를 들어, 위 그림에서 오른쪽으로 한 칸 이동한다면 (1, 2), (1, 3) 두 칸을 차지하게 되며, 아래로 이동한다면 (2, 1), (2, 2) 두 칸을 차지하게 됩니다. 로봇이 차지하는 두 칸 중 어느 한 칸이라도 (N, N) 위치에 도착하면 됩니다.


위 그림과 같이 로봇은 90도씩 회전할 수 있습니다. 단, 로봇이 차지하는 두 칸 중, 어느 칸이든 축이 될 수 있지만, 회전하는 방향(축이 되는 칸으로부터 대각선 방향에 있는 칸)에는 벽이 없어야 합니다. 로봇이 한 칸 이동하거나 90도 회전하는 데는 걸리는 시간은 정확히 1초 입니다.
"0"과 "1"로 이루어진 지도인 board가 주어질 때, 로봇이 (N, N) 위치까지 이동하는데 필요한 최소 시간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 사항
- board의 한 변의 길이는 5 이상 100 이하입니다.
- board의 원소는 0 또는 1입니다.
- 로봇이 처음에 놓여 있는 칸 (1, 1), (1, 2)는 항상 0으로 주어집니다.
- 로봇이 항상 목적지에 도착할 수 있는 경우만 입력으로 주어집니다.
입출력 예
board : [[0, 0, 0, 1, 1],[0, 0, 0, 1, 0],[0, 1, 0, 1, 1],[1, 1, 0, 0, 1],[0, 0, 0, 0, 0]]
result : 7
문제풀이
위 문제는 BFS 를 베이스로 하여 최단거리를 탐색하는 알고리즘을 요구한다. 하지만 로봇이 연속 2칸을 차지하는 것과 일반적인 상하좌우 이동뿐만 아니라 축을 중심으로 8가지 회전 이동을 구현해야함으로 이제껏 풀어봤던 BFS 중 생각이 제일 필요했던 문제였다.
나는 Node 클래스로 x,y 좌표를 저장하였고, Machine 클래스에 2개의 Node, 현재 비용, 로봇의 방향(가로, 세로)를 저장했다. BFS 탐색 시 탐색이 가능하다면 Machine 객체를 Queue 자료구조에 저장하고, 다음 탐색을 이어가는 흐름이다.
상하좌우 4가지 이동은 평범한 BFS 문제와 다를 것 없이 다음 위치를 방문했는 지 여부와 해당 좌표가 범위를 벗어났는 지, 해당 좌표에 벽이 있는 지 여부를 확인하면 된다. (여기서 방문 여부를 저장은 로봇의 방향을 포함하여 3차원 배열을 사용했다.)
문제는 8가지 회전 이동이다. 이 부분에서 고민이 많았는데, 질문하기 탭에서 힌트를 얻을 수 있었다.
만약 로봇이 가로 방향으로 놓여져 있고 위로 90도 회전을 하는 경우에는, 로봇의 한칸 위 좌표(가로)에 벽이 없으면 가능하다. 이 규칙을 알게되면 세로 방향일때도 회전하는 쪽의 좌표에 벽이 있는 지 확인한다면 쉽게 구현할 수 있다.
1차 시도 - 통과
import java.util.LinkedList;
import java.util.Queue;
class Solution {
static class Node {
int x;
int y;
public Node(int x, int y) {
this.x = x;
this.y = y;
}
}
static class Machine {
Node first;
Node second;
int direction; // 가로 0, 세로 1
int distance;
public Machine(Node first, Node second, int direction, int distance) {
this.first = first;
this.second = second;
this.direction = direction;
this.distance = distance;
}
}
static int N;
static boolean[][][] visited;
static int[][] arr;
Queue<Machine> q;
static int[] dx = {-1, 1, 0, 0};
static int[] dy = {0, 0, -1, 1};
public int solution(int[][] board) {
N = board.length;
arr = board;
visited = new boolean[N][N][2];
q = new LinkedList<>();
q.offer(new Machine(new Node(0, 0), new Node(0, 1), 0, 0));
while (!q.isEmpty()) {
Machine poll = q.poll();
Node first = poll.first;
Node second = poll.second;
int firstX = first.x;
int firstY = first.y;
int secondX = second.x;
int secondY = second.y;
int direction = poll.direction;
int distance = poll.distance;
// 이미 방문했다면 종료
if (visited[firstX][firstY][direction] && visited[secondX][secondY][direction]) {
continue;
}
// 방문 처리
visited[firstX][firstY][direction] = true;
visited[secondX][secondY][direction] = true;
// 도착한 경우 최단거리 반환
if (isArrived(first) || isArrived(second)) {
return distance;
}
// 이동 탐색
for (int i = 0; i < 4; i++) {
int firstNx = firstX + dx[i];
int firstNy = firstY + dy[i];
int secondNx = secondX + dx[i];
int secondNy = secondY + dy[i];
// 이동이 불가능하면 종료
if (isOutOfRange(firstNx, firstNy) || isOutOfRange(secondNx, secondNy)) {
continue;
}
// 두 Node 중 하나만 방문하지 않았어도 방문처리
q.offer(new Machine(new Node(firstNx, firstNy), new Node(secondNx, secondNy), direction, distance + 1));
}
// 회전 탐색 시작
// 방향이 가로일 때
if (direction == 0) {
// 위로 회전이 가능하다면
if (!(isOutOfRange(firstX - 1, firstY) || isOutOfRange(secondX - 1, secondY))) {
// first 축으로 위로 회전
q.offer(new Machine(new Node(firstX, firstY), new Node(firstX - 1, firstY), 1, distance + 1));
// second 축으로 위로 회전
q.offer(new Machine(new Node(secondX, secondY), new Node(secondX - 1, secondY), 1, distance + 1));
}
// 아래로 회전이 가능하다면
if (!(isOutOfRange(firstX + 1, firstY) || isOutOfRange(secondX + 1, secondY))) {
// first 축으로 아래로 회전
q.offer(new Machine(new Node(firstX, firstY), new Node(firstX + 1, firstY), 1, distance + 1));
// second 축으로 아래로 회전
q.offer(new Machine(new Node(secondX, secondY), new Node(secondX + 1, secondY), 1, distance + 1));
}
}
// 방향이 세로일 때
else {
// 왼쪽으로 회전이 가능하다면
if (!(isOutOfRange(firstX, firstY - 1) || isOutOfRange(secondX, secondY - 1))) {
// first 축으로 왼쪽 회전
q.offer(new Machine(new Node(firstX, firstY), new Node(firstX, firstY - 1), 0, distance + 1));
// second 축으로 왼쪽 회전
q.offer(new Machine(new Node(secondX, secondY), new Node(secondX, secondY - 1), 0, distance + 1));
}
// 오른쪽으로 회전이 가능하다면
if (!(isOutOfRange(firstX, firstY + 1) || isOutOfRange(secondX, secondY + 1))) {
// first 축으로 오른쪽 회전
q.offer(new Machine(new Node(firstX, firstY), new Node(firstX, firstY + 1), 0, distance + 1));
// second 축으로 오른쪽 회전
q.offer(new Machine(new Node(secondX, secondY), new Node(secondX, secondY + 1), 0, distance + 1));
}
}
}
return -1;
}
public boolean isArrived(Node node) {
int x = node.x;
int y = node.y;
return x == N - 1 && y == N - 1;
}
public boolean isOutOfRange(int x, int y) {
return x < 0 || y < 0 || x > N - 1 || y > N - 1 || arr[x][y] == 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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